반응형

피르마체인(Firmachain)은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를 위한 암호화폐입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됐으며 티커는 FCT(에프씨티) 입니다. 피르마체인의 대표는 윤영인이며 피르마체인은 한국의 빗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에 있어서 거래장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계약당사자의 인증 및 계약서의 위변조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며, 디앱을 활용한 당사자 간의 합리적인 계약체결 및 이행,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한 국제적 계약에 소요되는 비용절감, 서면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한 전자계약의 체결, 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뢰성 있는 분산 데이터 저장소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피르마체인의 전자계약은 블록체인을 통해 협상과 거래 이력 등 모든 정보를 위변조 없이 투명하게 기록, 인증된 라이선서와 라이센시가 직접 만날 필요 없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르마체인의 데이터 저장소에는 사용자와 채굴자 간의 파일 저장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사용자는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전송, 파일 전송이 완료되면 채굴자는 파일을 암호화한 후, 파일의 복제 및 암호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파일 저장 증명을 블록체인에 전파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이더리움을 포함한 대부분의 플랫폼 블록체인들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데에 컴퓨터의 연산 능력이라는 비싼 자원을 요구하게 되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파일을 영구적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고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지나치게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여 대용량의 파일을 정해진 기간 동안 현실적인 가격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장한 파일이 좀 더 강화된 무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별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는 피르마체인 토큰(FCT)의 네트워크와는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피르마 데이터보상(Firma Data Reward)라는 별도의 코인을 사용합니다. 파일을 저장하려는 사용자와 저장 공간을 제공하려는 채굴자는 파일 저장 시장에서 데이터보상 코인을 이용하여 파일 저장 공간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두 당사자간에 거래가 성사되면 사용자가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보내는 것으로 파일 저장 계약이 시작됩니다. 계약 기간 동안 채굴자는 자신이 파일을 성실하게 저장 중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증명은 여러 검증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진행됩니다. 사용자와 채굴자 사이에서 계약이 체결된 내역들은 모두에게 공개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블록에 포함되어 네트워크에 전파되며,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확인을 받게 됩니다.

피르마체인 토큰은 피르마체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필요한 토큰입니다. 피르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디앱의 서비스 이용료,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화폐인 데이터보상 코인으로의 교환, 좀 더 엄격한 기준의 무결성이 요구되는 짧은 문자열을 저장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피르마체인 토큰의 기술 스펙에 대해서는 장고를 거듭해 왔다. 첫 번째는 디앱에 어울리는 수수료 정책, 블록 보상, 트랜잭션 속도를 고려해 확장성이 무한한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것 입니다. 두 번째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의 스마트 계약을 이용해 기술적으로 안정적이며 검증된 플랫폼인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서 빠른 상용화를 위한 개발을 하는 것 입니다. 현재는 이더리움의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계획 중 두 번째 업데이트인 검색 결과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의 기술적 업데이트 내용을 개발자들이 면밀히 검토한 결과 이더리움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피르마체인 토큰은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ERC-20 토큰의 형태로 발행됩니다. 사용자는 피르마체인 토큰을 이용하여 디앱 서비스의 필요한 상태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기간이 정해져있는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와 달리 피르마체인 토큰을 이용하면 데이터의 위변조를 감지할 수 있는 상태 정보들을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피르마체인이 지향하는 바를 이루기에 더욱 적합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존재한다면 해당 플랫폼의 네트워크 상에서 피르마체인 토큰이 발행될 수 있으며, 혹은 필요할 경우 피르마체인의 독립된 메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서비스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개발을 위해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선택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데이터보상(Firma Data Reward)이란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에서 사용되는 화폐이자 보상입니다. 사용자는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수수료인 데이터보상 코인을 채굴자에게 지불해야 하며 채굴자는 파일을 성공적으로 저장하면 그 대가를 사용자로부터 받게 됩니다. 또한 채굴자는 파일 저장의 대가로 받는 데이터보상 코인외에, 생태계 참여 주체들의 행동들에 대한 검증이 담긴 블록을 생성하는 대가로 블록 채굴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기 위하여 피르마체인 토큰을 데이터보상 코인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굴자는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교환해 이익을 낼 수 있으며, 피르마체인의 여러 가지 디앱을 이용하는 화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 초기에는 피르마체인 토큰과 데이터보상 코인의 원활한 교환을 위해 피르마체인 소유의 피르마체인 토큰-데이터보상 코인 교환용 스마트 계약 지갑에 선채굴 방식으로 일정량의 피르마체인 토큰과 데이터보상 코인를 할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교환 스마트 계약으로 자신의 데이터보상 코인 지갑 주소와 피르마체인 토큰을 입금하면, 입금한 피르마체인 토큰에 대응되는 만큼의 데이터보상 코인을 사용자의 지갑으로 받게 됩니다. 피르마체인 토큰과 데이터보상 코인의 교환 비율은 항상 1:1이며, 해당 지갑의 피르마체인 토큰과 데이터보상 코인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단위시간당 교환 비율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면 다량의 데이터보상 코인을 보유한 채굴자, 혹은 교환소가 직접 피르마체인 토큰-데이터보상 코인 교환 스마트 계약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운영하는 교환소는 피르마체인에서 운영하는 교환소와는 달리 검증되지 않은 교환소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으며 교환비가 1:1이 아닐 수도 있고, 교환 시 별도의 교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당 교환 비율의 제한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 피르마체인의 메인 네트워크가 로드맵에 따라 완벽에 가깝게 구축되었을 때에는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와 토큰 플랫폼의 통합과 함께 데이터보상 코인 또한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통합될 수 있습니다.

피르마체인의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토큰 이코노미는 전자계약 서비스 이용자인 고객과, 전자계약 내에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르마체인 생태계 내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인 피르마체인 토큰과 서비스 이용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데이터보상 코인이 있습니다. 피르마체인 토큰은 거래소에서 실물화폐로 전환이 가능하고, 데이터보상 코인은 피르마체인을 통해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피르마체인 토큰을 데이터보상 코인으로 전환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보상 코인은 신뢰점수의 계산과 사용자 보상의 기준을 정하는 데에 사용되어 서비스 이용주체는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전환하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뢰점수는 정보제공자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시간당 총 교환량의 수용량을 설정할 경우,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교환할 수 없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환 토큰 수량의 제한이 사용자들의 기대에 현저히 미달할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교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가령 데이터보상 코인의 발행량이 실제 생태계의 규모와의 괴리가 존재할 경우가 그러합니다. 이 경우 피르마체인은 생태계 보상용으로 보유한 피르마체인 토큰의 범위 내에서 피르마체인 토큰의 소각 혹은 발행으로 그 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서비스 이용으로 받게 되는 데이터보상 코인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에 관여하는 상수들을 실정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