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룸네트워크(Loom Network)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플랫폼이며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과 올비트 등에 상장되어 있으며 룸네트워크의 화폐 단위는 LOOM 입니다.

2018년 3월 처음 발행된 룸네트워크는 차세대 블록체인 디앱 플랫폼입니다. 룸네트워크의 위임지분증명(DPoS)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한 사이드체인은 "이더리움 기반의 EOS" 라고 불리며, 이더리움 메인넷의 보안을 기반으로 확장성 있는 블록체인 게임과 디앱을 제공합니다. 이렇듯 룸네트워크는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현존하는 이더리움 기반 디앱의 대부분은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트랜잭션 속도가 감소하고 활용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같은 대형 서비스에 결국 이러한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기도 하였는데, 룸네트워크는 각 디앱별로 서로 다른 사이드 체인을 운영함으로써 메인 체인의 과부하를 완화하고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용이하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룸네트워크는 실제 디앱 구축에 활용될 수 있는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이자 인프라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룸네트워크는 솔루션의 일환으로 ‘Loom SDK’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인이 블록체인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와 공부 없이도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룸네트워크를 사용한 디앱체인에서는 최신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많이 활용되는 합의 프로토콜인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뛰어난 확장성 및 최적화가 필수적인 대규모 온라인 게임 및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대표적인 룸네트워크 기반 디앱인 크립토좀비(CryptoZombie)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성법 및 디앱 구축 방법 등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서 17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였습니다.

룸 토큰(LOOM)은 룸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모든 디앱에 대한 멤버십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룸 토큰은 사라지거나 소비되지 않는데, 단 1개의 토큰만 소유하더라도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측은 향후 토큰 보유 수량에 따라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멤버십 티어 설정을 계획 중 입니다. 또한 룸 토큰은 개발자들이 Loom SDK의 잠금을 해제하고 디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도 필요한데, 개발자는 특정수의 토큰을 소유함으로써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문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는 100개의 토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을 구매하여 룸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서 디앱체인(DAppChain)을 개발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이더리움과 병렬적으로 실행되는 각 디앱 별 사이드 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안전하고 분산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개발된 디앱은 민주적이고 확장성이 높으며, 운영되는 모든 데이터가 공개되고 공유가 가능합니다.

룸 네트워크는 디앱체인(DAppChain)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이 대규모 게임과 소셜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즉, 디앱들이 그들만의 사이드체인에서 돌아가도록 하는 것 입니다. 디앱체인은 메인체인(이더리움)과 병렬적으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별 사이드체인입니다. 이를 위한 규칙들은 사용 방법에 맞춰 바꿀 수 있고, 보안성은 메인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유지됩니다. 개발자가 실제 블록체인 로직을 몰라도 자신만의 블록체인 기반 앱을 만들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핵심 앱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높은 가스 비용과 느린 스피드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 MMORPG나 소셜미디어같은 대규모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상에서 일부만 돌아가고 나머지는 중앙 웹 서버에서 운영되는 디앱과는 다르게 디앱이 완전히 분산화 된 블록체인에서 돌아갑니다. 디앱을 업데이트, 분기 가능하게 하고 공개적으로 공유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발전적인 실험과 혁신이 가능하게 합니다.

룸네트워크는 Loom SDK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솔루션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확장에 최적화된 위임지분증명(DPoS)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자산 연계를 위해 플라즈마 기반의 릴레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분산화 어플의 네트워크에 ERC20과 ERC721 토큰을 사용하면 토큰들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의해 보호받고 동시에 DPoS에 의해 EOS에서 개발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이더리움 기반으로도 가능하도록 합니다. 플라즈마는 차일드 체인을 통해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비교됩니다. 플라즈마는 별도의 체인을 만들고 검증에 필요한 최소한의 데이터만 이더리움의 메인 블록체인에 동기화함으로써 블록 사이즈를 줄임과 동시에 수수료(Gas) 소비의 최소화를 꾀합니다.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이르면 6월 중 룸네트워크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룸네트워크는 이더리움의 확장 솔루션인 Raiden, Plasma, Truebit 등과 같이 네트워크 수수료 절감 및 트랜잭션 속도 증가를 꾀하면서도, 분산된 구조를 가진 디앱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룸네트워크는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달리 백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새로운 디앱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미디엄을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의 개발 상황을 활발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형식보다는 실용성과 블록체인의 활용에 중점을 둔다는 이념 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룸네트워크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결과적으로 룸네트워크는 단기간 안에 크립토좀비즈, 델리게이트콜, 이더리움피들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커뮤니티의 적극적 피드백 또한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제품들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