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토스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탈중앙화 콘텐츠 생태계입니다.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들은 중앙화된 플랫폼을 경유하지 않고도 직접적으로 소비자 또는 광고주들과 연계가 가능하여 자유롭게 생산, 저장, 배포 등의 활동들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가치가 공개적으로 평가되고 가격이 투명하게 산정되어 관련자들이 합리적인 수익을 취득할 수 있는 win-win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생태계 안의 거래는 플랫폼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으로 진행합니다. 콘텐츠 배포는 생태계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2019년 3월 테스트넷이 출시되었으며 투자자들로는 세계에서 제일 큰 블록체인 인큐베이터 바이낸스 랩스와 DHVC 그리고 기타 여러 펀드들이 있습니다. 콘텐토스에는 현재 짧은 동영상 앱 치즈(Cheez), 실시간 방송과 채팅 앱 라이브미(Live Me), 사진편집과 업로드 앱 포트그리드(Photo Grid)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실시간 방송 어플인 COS TV, 게임 어플인 COS2048, 건강관리 어플인 워크코인(Walkcoin)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생태계는 콘텐츠 생산자, 콘텐츠배포자, 콘텐츠소비자, 커뮤니티 운영자, 개발자로 구성됩니다.
콘텐츠 생산자는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들은 핵심요원이고 가치 제공자이며 최대수익을 취득하는 개체입니다. 콘텐츠생산자는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알트코인 포상을 받을 수 있다. 포상은 관람수량과 연관이 됩니다. 콘텐츠생산자는 콘텐츠에 광고를 띄울 수 있으며 수익의 대부분은 생산자가 가져가고 소부분은 광고를 보는 회원들이 가져갑니다. 이외 콘텐츠 생산자는 지적재산권을 일시적으로 매각할 수 있으며 그 후에 발생하는 지적재산권 수익은 생산자와 관계가 없습니다. 콘텐츠소비자의 소비활동은 콘텐츠의 만족에 따른 생산자 포상, 콘텐츠 주문과 알트코인 기부, 지적재산권 매입 등으로 나뉩니다. 지적재산권 침범, 콘텐츠 불량내역 등의 관리차원에서 커뮤니티 운영관리를 추진합니다. 소비자들은 지적재산권 침범, 불량내역 등을 고발하여 포상을 받을 수 있고 운영관리자는 콘텐츠 분류, tag marking등의 작업을 통하여 정확하게 필요한 소비자한테 전달이 되게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포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퍼블릭체인 개발자와 디앱개발자, 북키퍼로 나뉩니다.
블록체인의 위변조 불가능한 특성은 생태계에서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명확히 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보관할 수 있습니다. 탈 중앙화방식의 플랫폼은 콘텐츠 생산자, 소비자, 광고주들이 플랫폼의 영향을 받지 않고 서로의 연계가 가능하며 발생하는 수익을 기여도에 따라 분배할 수 있습니다. 콘텐토스에서 콘텐츠 가격, 개발도구가치, 배포자 노력가치 그리고 광고가격 등은 공개적이고 공정한 계산방법으로 계산 한 뒤 블록체인에 기재하며 네트워크 전반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공정한 수익분배와 관련 측의 win-win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콘텐토스에서 Stream의 분배는 탈 중앙화방식으로 추진되며 콘텐츠 배급업자, 커무니티관리자, 일반회원배급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배급업자들이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필요한 사용자한테 배포하고 일반회원들은 댓글, 공유형식으로 콘텐츠 사용량을 늘이며 커무니티 관리자들은 콘텐트 분류, tag marking, 평가 등 방식으로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AI를 활용하여 콘텐트소비자와 매칭을 이루게 합니다. 블록체인 특성상 체인에 있는 데이터는 위변조 불가능합니다. 콘텐토스 생태계에서 전부의 활동은 기록으로 남으며 기록은 개인의 신용평가자료가 됩니다. 탈 중앙화 네트워크에서 개인의 신용은 중요한 데이터 평가자료가 되며 이는 수입과 직접적인 연관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생태계는 믿음직한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COS는 콘텐토스 생태계의 알트코인이며 생태계내 생산과 소비과정의 가격산정 단위입니다. 생태계운영에 배분된 40억개 코인 중 35억개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배정되며 5억개는 초기가동 포상에 사용됩니다. 초기가동 포상은 디앱개발자들한테 적용이 되며 이는 디앱의 영향으로 생태계 회원가입이 발생하는데 관한 포상입니다. 콘텐츠생산자가 발표한 콘텐츠에 포상을 합니다.
포상금액은 생산자 신용등급과 평가시점 생태계 콘텐츠 생산밀도, 총수량과 연관이 됩니다. 생태계 콘텐츠 총 수량이 적을수록 생산자한테 배정되는 포상금액이 크며 생태계 규모가 커가면서 콘텐츠 포상금이 점점 적어집니다. 생태계 규모가 커가면 이에 따른 콘텐츠 주문, 선물, 광고 등의 수익이 늘어나기에 생태계 포상금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좋은 댓글은 콘텐츠 홍보역할이 있으며 콘텐츠 품질향상과 생산자 재창작에 유리합니다. 좋은 댓글은 다른 댓글을 유발하며 악의적인 댓글은 적극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선정된 댓글에 찬성표수가 반대표수보다 많을 경우 평론자는 포상을 받으며 반대의 경우에는 포상금이 없을뿐더러 신용등급도 낮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