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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명이 숨지고 8명이 크게 다친 광주광역시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책임 소재 규명을 관계기관에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전 허가 과정이 적법했는지, 주변의 안전조치는 제대로 취해졌는지, 규정과 절차는 준수되었는지 확인하라" 고 경찰과 국토교통부에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사고 징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차량 통제가 이뤄지지 않아 큰 희생으로 이어졌다" 며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 처리하라" 고 주문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사망자 장례 절차와 부상자 치료 지원 등 희생자와 가족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과,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도 함께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019년 잠원동 철거 사고 이후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유사 사고가 발생한 것은 유감" 이라며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 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피해자와 가족, 더 나아가 광주 시민들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 고 덧붙였습니다.

광주 학동4재개발 구역 5층 건물이 붕괴되면서 버스를 덮쳐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건과 관련해 소방당국이 밤샘 매몰자 수색작업에 벌였으나 추가 매몰자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0일 소방당국은 이날 새벽 5시경 사건 현장에서 건물의 잔해를 걷어내는 작업을 마쳤다. 전날까지 이 사고로 9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었다. 밤샘 수색 작업에서 추가로 확인된 매몰자는 없었습니다.

건물 철거 작업 관련자들이 건물 내에 있던 공사인력들이 붕괴 직전 모두 탈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당초 버스와 함께 승용차 2대도 매몰됐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이 있었으나 소방당국은 CCTV를 통해 이들 차량이 참사를 피한 것을 확인했다. 소방당국은 만일을 대비해 소규모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구조작업에는 인력 480여명과 장비 60여대가 동원됐다. 전면 통제됐던 차량 운행도 새벽부터 재개됐습니다. 이날부터는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 등 유관기관과 합동감식을 진행될 예정입니다. 광주경찰청은 전담 수사팀을 꾸려 목격자들로부터 사고 경위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전날 오후 11시 30분경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사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전해철 장관은 사고 상황을 보고 받고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해 혹시라도 있을 요구조자가 있는지 끝까지 인명구조에 철저를 기하라"며 "사상자 신원을 신속하게 파악해 가족들에게 세부 상황을 알려주는 한편 각 피해 가족에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권순호 대표이사도 사고 현장을 방문해 유가족에게 사과했습니다. 권 대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사고가 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과 유가족, 부상 치료를 받는 분들께 말할 수 없이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9명이 숨진 광주 건물 붕괴사고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가 지휘합니다. 국수본은 10일 입장문을 배포하고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수본은 광주 사고 관련 합동수사팀을 수사본부로 격상합니다. 광주경찰청 수사부장이 본부장을 맡고 광주청 강력범죄수사대와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를 투입합니다. 국수본은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점,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점, 집중수사를 통해 신속한 사고 원인 규명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수본은 또 피해자보호전담팀도 편성합니다. 국수본 측은 “피해자 및 유가족들의 심정을 충분히 헤아져 수사 진행사항을 수시로 설명할 것”이라며 “치료 및 심리안정 등 지원활동도 병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 동구 학동의 한 버스정류장에 있던 시내버스가 버스 정류장에 정차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고 있었습니다. 버스가 출발하려던 순간, 철거 공사중이던 5층 건물이 버스 위로 무너지면서 17명의 사상자를 냈습니다. 이 사고를 두고 곳곳에선 현장 안전 관리가 허술해 빚어진 인재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광주경찰청·소방당국에 따르면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주택재개발사업 근린생활시설 철거 현장에서 주변 도로를 덮친 건축물(지상 5층·지하 1층)은 전날부터 철거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건물 뒤편부터 바깥 방향으로 한 층씩 부수며 내려가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장에는 굴착기와 작업자 2명이 있었고, 주변에는 신호수 2명이 배치됐지만 건물은 순식간에 7차선 도로변으로 쓰러졌고, 정류장에 막 정차한 시내버스를 그대로 덮쳤습니다.

당시 맞은편 버스정류장의 유리가 깨질정도로 충격이 컸습니다. 붕괴된 건물의 잔해와 토사의 높이만 무려 10m가 넘었습니다. 한마디로 붕괴 사고 발생 시 방패막이가 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없었다는 뜻 입니다. 학동 644-4번지 일대 정비구역 내 12만6,433㎡ 내 대부분의 주택·상가 건물은 철거를 마친 상태였고, 무너진 5층 건물은 막바지 철거 대상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 전체 정비구역 철거 공정률은 90%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철거 현장 관계자는 긴급 브리핑에서 “집게 형태의 장비를 장착한 굴삭기가 건물을 조금씩 허무는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이날 기준으로는 5층 정도 높이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장 인근 아파트의 한 입주민도 “전날 오전부터 굴삭기가 동원돼 해당 건축물 뒤편 저층부부터 일부를 허물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철거대상 뒤편에 폐자재 등을 쌓아 올렸고, 잔해 더미 위에 굴삭기가 올라앉아 남은 구조물을 부쉈다는 것입니다. 이같은 정황은 “안전 펜스가 무너지면서 잔해 더미 위 굴삭기 1대가 보였다”는 인근 상인의 목격담으로도 뒷받침됩니다.

건축 전문가도 이번 사고 현장의 철거 방식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송창영 광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는 "다층 건물을 철거할 때 '탑다운 방식'으로 작업을 하면 수직 하중을 늘 고민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고처럼 건물 뒤쪽에 흙더미를 쌓고 철거 작업을 할 때는 수평 하중이 앞쪽으로 쏠릴 수 밖에 없다. 구조 안전 분석이 선행됐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소방당국은 “건물이 무너지는 방향이 앞쪽으로 쏠릴 위험이 높았고 전조 현상(특이 소음 발생)이 있었는데도, 인도만 통행을 통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평소 차량이 많이 오가는 편도 3차선 도로와 인접해 있으면서도 통행 제한을 하지 않은 셈 입니다.

경찰은 "건물 자체가 도로 앞으로 갑자기 쏟아졌다"는 목격자 진술을 확보, 구조 작업을 마치는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오는 10일 오후 1시께에는 국과수와 합동으로 현장 감식에 나섭니다. 추후 안전 수칙 준수와 업무상 과실 여부 등에 대한 수사를 벌입니다.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삽시간에 무너져 내린 9일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일대는 사무치는 안타까움에 발걸음을 옮기지 못한 주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넉넉잡아 300여명이 넘는 것으로 보이는 주민들은 도로에 옹기종기 모여 매몰자 수색작업이 한창인 사고 현장을 물끄러미 바라봤고, 폴리스라인(통제선) 너머로 사상자를 이송하는 구급차가 지나가자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현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참사 발생 맞은편 3층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는가 하면 휴대전화로 언론보도를 실시간으로 검색해 인근 주민들과 공유했습니다.

사고 소식을 듣고 현장을 찾은 윤모씨는 “붕괴된 건물이 버스를 덮쳤다는 기사를 보고 현장에 왔다”며 “매몰된 버스가 운행하는 구간을 종종 지나다니는데, 추가로 사상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고 울먹였습니다. 배우자의 손을 잡고 사고 현장을 찾은 40대 추정 한 여성은 통제하는 경찰을 향해 ‘우리 아들이 매몰된 것 같다. 제발 얼굴 확인만 시켜달라’고 오열했고, 2차 붕괴 내지는 수색 현장의 위험성을 우려한 소방당국은 이를 제지했습니다. 이 여성은 취재진에게 “오늘 오후 아들이 매몰된 버스를 탔고, 버스카드를 결제한 내역을 받았다”며 “우리 아들은 고등학교 2학년생이고, 가방을 메고 있다. 버스 안에 갇혀 있는 것 같은데 제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끔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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