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91년 10월 13일,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초읍동에서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났으며, 6살 때인 1996년부터 어린이 모델, 아역 배우로 활동하는 등 부산에선 꽤 유명했다고 합니다. 이후 부산 초읍초-초읍중-성모여고를 거쳐 2010년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공간연출전공에 진학했습니다. 중학교때는 과학영재반 출신에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다고 하고,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학급 반장, 부반장에 성적까지 줄곧 상위권을 유지하며 성적이 좋았다고 합니다.

역사에 관심이 많다고 언급했습니다. KBS 역사프로그램에 출연했을때 2010학년도 사탐 수능 역사관련 과목을 모두 만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학창시절에 학교 대표로 부산시 주최 미술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었고, 좋은 성적을 뒤로 하고 학창시절에 영화 속 미장센에 매력을 느껴 예술계를 선택해 중앙대 연극영화학과 공간연출 전공에 진학했다고 합니다.

다수의 독립 영화, 연극무대에서 미술감독을 했는데, 문득 무대 뒤에서 스탭으로 일하다 보니 무대위에서 환호 받고 박수 받는 출연자들에 대한 동경심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 이후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거나 설명하는 일에 자신을 느껴왔던 이유로 꿈이 아나운서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메인 뉴스인 KBS 뉴스 9, 심야 심층뉴스인 KBS 뉴스라인의 기상캐스터이며, 국회방송의 메인뉴스 '뉴스N' 의 앵커로 활약 중 입니다.

2013년 23살의 나이에 방송을 시작해, 방송국에서 활동 중인 또래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습니다. 중대형 연예기획사 러브콜을 거절하고 아나운서와 기상캐스터로 남아 있다고 하며 2014년 제84회 전국춘향선발대회 미스춘향 미로 얼굴을 알렸고, 춘향 선발 이전 2013~14년에 대한민국 기상청 날씨 ON 기상캐스터로 근무했습니다. 이후 2015년 현대중공업 사내방송국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KBS강릉방송국 아나운서를 거쳐 KBS 기상캐스터가 되었습니다.

2013년 기상청 근무를 시작으로 KBS의 지역방송국인 강릉 KBS 아나운서를 거쳐 2015년 7월에 KBS 본사 공채에 합격한 보기 드문 케이스입니다. 앵커를 하다 캐스터를 하는 희귀한 경우이며 2019년부터 ETN, KTV 프로그램 MC를 맡고, 2020년 새해부터 국회 내부의 메인뉴스 뉴스N의 앵커로 발탁되었습니다.

앵커를 하기에 적합한 무거운 목소리와 함께 중저음의 발성톤을 가지고 있어서, 보통의 기상캐스터의 경우처럼 방방뜨는 솔톤의 보이스는 아니지만, 전임캐스터와 비교해 보아도 전달력이 월등히 좋고 강아랑이 작성한 기사의 정보성도 강해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 목소리와 뉴스 목소리가 달라서 각각의 방송에서 모두 다른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팬카페 회원들과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봉사활동을 진행, 2019년에는 기부 달력을 제작해 500만원의 수익금 전액을 용산구청에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2020년에도 기부 달력을 제작해 1000만원의 수익금 전액을 2020년 12월 22일 KBS 1TV 나눔은 행복입니다 모금 방송에 출연하여 전달하였습니다. 2019년 12월 인스타 라이브에서 가리는 음식 없이 모두 잘 먹어서 살도 잘 붙는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통통한 편이며 귀여운 외모에 반전으로 몸매가 매우 좋아서 외모, 몸매 언급이 가장 많습니다.

높은 인지도를 이용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어 소득이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방송 출연을 통해 좋은 이미지를 쌓으면서 다양한 광고도 많이 찍었습니다. 2021년 3월 19일 심야식당(KBS 2FM) 시즌3 여의도의 밤 종현아랑아 편식해라디오 줄여서 종아편라 라디오 라이브중에 MBTI 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고 ENFP 라고 공개 되었습니다.
SNS 글에 따르면 오른손 검지에 낀 은색 반지는 고향친구들과의 우정반지라고 합니다. 

방송국 오피셜 계정 등에서 live 방송을 하는 본래 모습이 비춰졌는데, 굉장히 긍정적이고 밝은 성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본인 할말은 하는 편 입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특히 KBS 아침 뉴스를 멱살 잡고 하드캐리 했다는 평을 받습니다.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미스춘향대회 이후부터 기상캐스터로 활동하는 지금까지도 중소, 대형기획사에서 러브콜을 많이 받고 있다. 너무 감사하지만 모두 정중히 거절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기상캐스터 시험을 준비하면서 부산 사투리를 고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대모사를 한다는 생각으로 서울 친구들 말투를 따라해보기 시작했더니 금세 서울말이 늘었다고 하며 물론 가족들이나 고향 친구들을 만날 때는 다시 부산 사람이 된다고 합니다. 중앙대학교 재학 시절이던 2013년에 모교 선배가 연출을 맡았던 우리카드 광고에 출연했던 적이 있습니다.

춘향선발대회 입상 직후 진보다 예쁜 미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습니다. 부산을 연고로 하는 야구 팀인 롯데 자이언츠의 팬으로, 본가도 사직 야구장 근처에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강아랑의 고향인 초읍동은 사직 야구장과 차로 10분 정도로 가까이 있습니다.

중화권(중국, 대만)과 일본에 뉴스광장 날씨 캡쳐 짤이 돌면서 '한국의 예쁜 기상캐스터'로 현지에서 기사화되고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다음에 개인 팬카페가 있으며, 댓글로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에 팬카페 개설 이후 첫 정모가 열렸으며 개설 이후 봉사 활동 등으로 팬미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크고 또랑또랑한 눈과 생글생글 웃는 인상의 얼굴이 특징입니다. 단 이러한 점이 신뢰성이 중요한 뉴스를 진행할 땐 단점이 되기도 한다고 아며 본인은 진지한 이미지로 비춰지길 원하는 듯 합니다.

2019년 7월 5일 해피투게더 시즌4에 출연해 체감 온도가 영하 25도였던 날에 울면서 예보를 했던 경험을 털어놨습니다. 정작 촬영을 마치고 회사에 들어갔을 때는 프로답게 했어야지 왜 춥다고 울었냐면서 또 혼났다고 한다. 그 외에도 역시 추운 겨울에 여의도로 예보를 나갔다가 우연히 같은 장소에서 MBC 무한도전 1시간 전 특집 촬영으로 갑옷을 입고 예보를 하고 있던 조세호와 마주치고 좌절했던 경험, 생방송에서 뉴스 앵커가 큐 사인을 오해해 강아랑과 같은 타이밍에 멘트를 하자 잠깐 놀랐지만 바로 뻔뻔하게 진행했던 경험 등 다양한 썰들을 풀면서 예능감 또한 보여줬습니다.

기상캐스터이자 아나운서 강아랑의 인스타그램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wx_love/

 

반응형

+ Recent posts